1. 재료 (2~3인분 기준)
달래 : 1묶음
진간장 : 5 큰술
고춧가루 : 1 큰술
참기름 : 1 큰술
꿀 : 1 큰술
매실청 : 1 큰술
물 : 2 큰술
다진마늘 : 1/2 큰술
통깨 : 약간(기호에 알맞게)
2. 조리순서
첫째, 달래는 먼저 알뿌리의 노란 겉껍질을 벗겨 뿌리에 있는 검은 흙부분을 떼어준다
둘째, 시든 줄기 부분을 손질한 후 흐르는 물에서 깨끗하게 씻고 두 세번 더 씻어 불순물 제거 후 물기를 제거한다.
셋째, 알뿌리가 굵은 달래는 칼등으로 약간 납작하게 두드려준 뒤 달래를 잘게 썰어준다.
넷째, 준비된 양념과 손질된 달래를 그릇에 담아 골고루 섞어준다.
다섯째, 두부 튀김 또는 바삭하게 구운 김에 곁들어 먹거나 따뜻한 밥에 비벼 먹는다.
<달래보관법>
일주일 내에 사용할 달래는 키친 타올에 감싼 후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고 잘게 손질하여 지퍼백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하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3. 달래의 영양
달래는 특이한 맛과 향을 지닌 향신채로 줄기에서 연결되는 동그란 줄기와 밑의 뿌리로 구성되어 있고 매운 맛과 상큼한 맛을 지니고 있으며 다량의 칼슘이 포함된 알칼리성 식품이다.
또한 비타민 A, B1, B2, C 등이 골고루 함유 되어 있으며 칼슘과 칼륨이 많아 빈혈에도 도움이 된다.
불교에서는 오신채 중 하나로 달래를 꼽으며 수양에 방해 되어 금할 만큼 원기회복과 자양강장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다.
4.달래의 효능
달래에 풍부한 비타민C는 피부미용에 좋은 콜라겐의 합성을 도와 피부의 독소를 제거 해주고 피부세포의 재생을 촉진 시켜주며 주름 얘방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기미, 주근깨 제거에도 효과가 있다.
매운맛을 내는 주요 성분인 알리신이 함유 되어 있어 식욕 부진이나 춘곤증에 탁월하고 입술 건조와 잇몸병 등 비타민 B군의 결핍에서 오는 병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 주며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더불어 혈액순환에 좋을 뿐만 아니라 염증을 제거하고 세균을 막아주는 소염 및 향균 효과도 있다.
여성에게 부족하기 쉬운 철분을 다량으로 함유한 달래는 여성의 자궁출혈이나 월경불순에도 효과가 있다.
한방에서는 온증, 하기, 소곡, 살충의 효능이 있어 여름철 배탈 증상을 치료하고 종기와 독충에 물린 것을 가라앉힐 때 사용한다. 무엇보다 달래는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또 단백질 함량도 풍부하여 단백질 보충에도 좋은 식품으로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불균형을 해소 시켜준다. 그리고 식이섬유 성분도 함유 되어 있어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도와 변비개선에도 탁월하다.
<달래 섭취 부작용>
열이 많은 채질인 사람이 다량 섭취하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독성도 소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위가 약한 사람은 주의하여 섭취해야 한다고 한다.